충주시장애인다사랑센터

사이트맵

홍보/소식

  • 메인페이지
  • 알림마당
  • 홍보/소식
소식지

현대중공업그룹1%나눔재단 장애인지원 사업 선정~^^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2-04-19 14:37 조회133회 댓글0건

본문

 

 현대중공업그룹 나눔재단에서 실시한 장애인 프로그램지원 공모에 센터 장애인들의 자립생활기능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이 선정되었습니다.
 총 사업비 2,000만원을 지원받을 예정이며, 센터의 장애인들의 사회적 재활을 위한 사업에 유용하게 사용될 예정입니다. 

이용인들의 더 나은 삶을 지원하는 센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사  업  명 :  보호시설 이용인의 자립생활 준비를 위한 지원사업 <나 혼자 산다!>

* 사업내용 :

프로그램명

주요내용 및 필요성

일상생활기술

개인위생관리, 시간관리, 과제수행 등 당사자의 일과를 스스로 계획, 준비, 수행할 수 있는 기술능력을 향상한다.

자립의 의지가 있는 당사자들은 대부분 자발적 일상생활기술을 수행하고 있으나 조금 더 구체적이며 체계적인 수행능력이 요구되므로 과제분석을 통한 반복훈련이 필요하다.

가정생활기술

청소하기, 세탁하기, 식사준비하기 등 자립생활에 필요한 기본적 생활능력을 향상한다.

청소기, 세탁기, 빨래건조기, 전자레인지 등의 가전제품을 사용할 때 단순하게 전원버튼을 눌러 기계를 작동하고 멈추는 등의 기술은 수행할 수 있으나, 청소기의 먼지통을 비우거나 세탁물의 종류에 따른 선택동작, 전자레인지 전용 레토르식품이나 용기 등의 활용 등 폭넓은 세분화작업을 익혀 보다 우수한 수행능력을 갖출 수 있는 훈련이 필요하다.

주말요리활동

자립생활 필수항목인 식사준비를 위해 요리재료구입, 재료다듬기, 기본조리법 익히기, 설거지하기 등의 과제를 반복훈련하여 식사 해결능력을 향상한다.

당사자들의 욕구를 반영한 식단메뉴를 함께 정하고, 메뉴를 만들기 위한 레시피를 찾아, 필요한 재료를 체크하여 직접 구매하는 과정을 훈련한다.

재래시장이나 마트를 이용하면서 알아가야 할 과제, 예를 들어 장날을 기억하거나 계산대 또는 무인계산대를 이용하는 법, 구입희망물품이 있는 진열대나 상점의 형태 등을 파악하는 법도 익힌다.

구입한 요리재료를 직접 세척하고 다듬는 법 익히기, 채썰기, 나박썰기, 깍뚝썰기 등 음식에 따라 다른 칼질과 조리법 익히기, 상차림, 설거지하기 등의 활동을 통해 자립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의식주생활 중 식생활에 대한 반복훈련을 하고자 한다.

금전관리교육

당사자가 직접 현금 및 체크카드 사용, 은행창구이용, ATM기기사용, 통장정리 및 관리, 계좌이체, 요금납부, 모바일뱅킹 등을 할 수 있도록 금관관리 전반에 대해 교육하고 활용능력을 향상한다.

이에 각 참여자의 사업전용 통장과 체크카드를 발급하고 사회인지기술영역 전반에 필요한 예산을 배분하여, 세부프로그램 참여시 각자 개별결제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을 통해 금전관리교육을 진행하고자 한다.(추후 사업종결평가 시 사업전용으로 개설한 각 참여자의 통장내역 사본을 귀 사에 제출할 예정이다.)

또한 재래시장의 상점 밖 상품 구매와 같이 체크카드 사용이 불가하여 현금을 사용하거나 시내버스이용요금 등 영수증 수령이 불가한 거래를 위해 사업참여자 가정의 협조요청을 받아 월 2~3만원 정도의 자부담비용을 추가하고자 한다.

사회인지기술

공공기관, 은행, 병원, 마트, 미용실, 대중교통, 문화시설 등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이용하게 될 지역사회 다양한 시설을 독립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훈련하고, 12일 나들이를 통해 주체적으로 계획하는 자기주도 여행을 지원한다.

발달장애인들은 복지서비스를 누리기 위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는 일이 잦지만, 대부분 당사자가 직접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거주시설의 이용인들은 은행을 갈 때도 복지사가 동행하고, 시설 내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이미용서비스가 이루어지므로 미용실을 가는 일도 많지 않다. 자원봉사자의 자투리시간을 활용한 재능기부이다보니 컷트 외 염색이나 펌 등 자신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받은 것은 한계가 있다. 외식문화나 문화생활을 누릴 때도 당사자의 욕구대로 다양한 선택을 하거나 이용하는데 제약이 따른다.

무엇보다도 사회참여 시 가장 중요한 자기결정권과 현금 및 체크카드 사용 등의 비용지불 수행의 훈련이 필요하다.

사회인지기술 능력의 점진적 향상을 체크하고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역사회적응검사(CISA-2) 검사도구를 통해 사업시작 전후 검사를 진행하고자 한다.

직업능력개발

작업기능훈련, 직업훈련 검사 및 테스트, 보호작업장견학 및 일일체험, 장애인일자리사업 신청 등 구직활동을 연계하여,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직업준비검사(XRS) 도구를 통해 검사를 하고,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작업기능향상을 위해 훈련하고자 한다. 발달장애인들이 주로 일하는 직업훈련원, 보호작업장 등을 견학하고 체험하여 경제활동에 대한 관심을 증대하고, 직업훈련 검사 및 테스트 희망자 모집, 장애인일자리사업 모집시기에 사업참여자들이 신청할 수 있도록 연계하고자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이용약관

닫기

개인정보처리방침

닫기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닫기

사이트맵

기관소개
사업소개
후원
자원봉사
알림마당
닫기